[약선] 계절약선│겨울철 약선

Posted by TGT_Castiel
2015. 4. 7. 09:55 약선



(1) 겨울철은 영양을 보충하고 열량을 저장하는 약선이 좋다.


   인체의 생리활동은 열량에 의해 이루어지는데, 동양의학에서 겨울에는 인체는 양기가 안으로 숨어들며 생리활동이 약해지기 때문에 일정한 열량을 체내에 저장하여 다가오는 "春生夏長"을 준비하여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겨울철에는 열량을 많이 소모하므로 충분한 열량을 섭취하여야 항병능력이 높아진다. 따라서 겨울철 약선은 "秋冬養陰", "無懮平陽"의 원칙에 따라 자음잠양의 작용에 열량이 있는 식품이 좋다.


   예를 들면 연근, 목이, 후추 등은 모두 유익한 식물이며 비타민결핌을 방지하기 위해 신선한 채소도 섭취해야 한다. 그 밖에 겨울철에는 끈적거리며 기름진 음식이나 생음식, 찬 음식은 좋지 않은데 이는 모두 음에 속한 식물로 비위의 양기를 손상시킨다.


   겨울철에 좋은 음식은 양고기, 거위, 오리, 호두, 밤, 고구마, 무, 등이며 인체의 양기를 따뜻하게 보하는 식품이 좋다.



(2) 겨울에는 짠맛을 적게 먹고 쓴맛을 많이 먹어야 한다.


   겨울에는 신장의 경락이 왕성한 계절로 짠맛은 신장으로 들어가고 쓴맛은 심장으로 들어가는데 오행상 수극화하므로 신장의 수가 심장의 화를 극한다. 만약 겨울철에 짠맛을 많이 먹게되면 신장의 수기가 항진되어 심양의 역량을 약하게 만든다. 따라서 쓴맛을 많이 먹어 신장의 수기가 항진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3) 노인들은 겨울철에 보해야 한다.


   동양의학에서는 겨울철을 보하는 계절이라고 말하며 질병을 예방하고 신체를 튼튼하게 하는 시기로 중요하게 생각한다.


   사람은 하늘과 상응하고 땅과 합일하므로 인체는 소우주라 하는데 일 년 사계절 중에서 봄에는 태어나고 여름에 자라며 가을에 수확하고 겨울에 저장하는 자연규율처럼 겨울에는 양기가 안으로 잠행하여 정기를 보하고 모으는 것에 적합한 계절로 여긴다. 농민들이 겨울철에 땅을 기름지게 하여야 다음해에 수확량이 많은 것과 같은 이치다.


   노인들은 인체기능이 퇴화되고 저항능력이 떨어지는 등의 현상이 많이 나타나는데 추운 겨울에 보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 보한다는 것은 영양 상태를 개선하고 면역기능을 증가시키며 병후회복을 촉진시키는 등을 말한다.


   동양의학이론에 의하면 변증론치의 원칙에 의해 각자 신체상황을 고려하여 기허, 혈허, 음허, 양허에 따라 보하는 방법을 선택해야 효과적이다.


   그러나 자연형상에 순응하여 겨울철에 보하는 방법은 양기를 키우면서 음을 보하며 "寒則溫之"의 원칙에 의해 약선 중 성질이 열성이거나 온성인 식품을 많이 먹어야 한다. 특별히 노인들은 신장의 양기를 따뜻하게 보하는 방법이 좋은데 알맞은 식품으로는 단백질과 비타임함량이 높고 소화가 쉬운 것이 좋다. 


   예로 쌀, 찹쌀, 옥수수, 밀, 콩, 등의 곡물과 부추, 향채, 마늘, 무, 황화채 등의 채소 그리고 양고기, 소고기, 닭고기, 등의 육류가 있고 어류로는 장어, 잉어, 연어, 갈치, 새우 등이 있으며 귤, 야자, 파인애플, 여지, 용안육 등의 과일류가 있다.


   양고기와 소고기는 노인들의 겨울철 보하는 식품으로 알맞으며 또한 매일 아침 인삼주나 황기주를 작은 잔에 한 잔씩 마시는 것도 혈액순환을 돕고 풍을 막으며 한기를 방어하는데 효과가 있다.


   체질이 허약한 노인들은 토종암탉이나 살코기, 족발 등을 많이 먹고 우유 또는 두유를 매일 마시는 것도 이롭다. 소고기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 술과 생강, 파 등을 넣고 요리하는 것도 기운을 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한다.


   양기가 부족한 노인들은 양고기에 당근, 육종용15g, 파극천15g, 구기자15g을 넣고 탕을 끓여 먹으면 몸을 따뜻하게 하며 기력을 회복시킬 수 있다.


   중국 속담에 "三九補一冬, 來年無病痛"이라는 말이 있는데 이는 겨울에 27일을 보하면 다음해는 병이 없다는 뜻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