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선] 식물의 특성│성질 4기(四气)

Posted by TGT_Castiel
2015. 4. 7. 01:28 약선



   식품의 성질은 식품의 네 가지 기운을 말하는 것으로 통틀어 사기(四气)라고 하는데 한, 량, 온, 열 네 가지의 기운이 속한다. 이것을 기초로 하여 현대에서는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하기도 하는데 따뜻한 성질과 찬 성질로 나누고 차지도 덥지도 않은 성질을 평성이라 한다.


   일상생활 중에서 경험할 수 있는 것으론 박하사탕을 입에 물면 시원한 청량감을 느낄 수 있는데 이는 박하의 성질이 차기 때문이며, 또한 생강차를 마시면 뱃속이 따뜻해지는 느낌이 드는 것은 생강의 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어떤 질병을 치료할 때 이런 식품의 성질을 이용하여 치료효과를 높인다. 인후에 통증이 있으면서 열이 날 때는 박하의 청량작용을 이용해 치료하고 위가 차서 냉통이 있을 땐 생강의 온열성을 이용한다.


   또한 무더운 여름에 열이 있으면 녹두죽, 동아탕, 수박즙, 국화차, 금은화차 등을 먹는데 이런 식품은 성질이 차서 열을 내려주고 더위를 식히며 갈증을 해소해 준다. 추운 겨울에는 양고기나 술을 마시면 몸이 따뜻해 지는 것을 느낄 수 있으며 위와 같은 식품들은 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에 양기를 보하고 찬 기운을 없애준다.


   이렇게 식품은 각자 서로 다른 성질을 가지고 있다. 찬 성질과 시원한 성질은 동일하지만 정도의 차이에 따라 구분하며 열성과 온성의 구분도 마찬가지다. 그밖에 평성을 가진 식품은 우리가 주로 먹는 것에 비교적 많다.



(1) 한량성


   찬 성질의 식품은 주로 몸을 윤택하게 하고 열을 내리며 소염, 해독작용을 하고 여름철 무더울 때나 열성체질인 사람에 적합하며 급성열병이나 열독으로 종기가 나거나 염증에 효과가 있다. 식품으로는 녹두, 메밀, 흑편두, 깨, 율무, 배, 감, 수박, 유자, 귤, 바나나, 상심자, 올방게, 연근, 동과, 셀러리, 오이, 고과, 현채, 수세미, 상추, 시금치, 배추, 가지, 소라, 조개, 모려, 두부, 감자, 김, 다시마, 오리고기, 토끼고기, 돼지고기, 돼지신장, 국화, 금은화, 방대해, 박하, 녹차 등이 있다.



(2) 온열성


   따뜻한 성질을 말하며 양기를 돕고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여 경락을 잘 통하게 하고 찬 기운을 없애는 작용을 한다. 겨울철에 배가 차거나 손발이 찬 냉 체질인 사람에게 좋고 찬바람으로 인한 감기 등에 효과가 있다. 식물로는 육계, 부자, 겨자, 고추, 후추, 양고기, 개고기, 소고기, 참새고기, 생강, 회향, 정향, 사인, 인삼, 기장쌀, 대두, 단호박, 당근, 앵두, 대추, 행인, 용안육, 목과, 새우, 연어, 붕어, 홍합, 해삼, 전복, 게, 홍설탕 등이 있다.



(3) 평성


   차지도 따뜻하지도 않은 식품으로 성질을 평화하여 보하는 작용을 하므로 양생약물이나 약선식품으로 가장 많이 사용한다. 식물로는 양파, 내복자, 감자, 호박, 완두, 땅콩, 옥수수, 쌀, 백합, 은행, 연자, 도인, 붕어, 메추리, 미꾸라지, 잉어, 청어, 목이버섯, 계란, 돼지고기, 오골계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