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선] 계절약선│봄의 인체특징

Posted by TGT_Castiel
2015. 4. 7. 02:48 약선


가. 봄에는 간병에 잘 걸린다.


① 고혈압을 한방에서는 "간풍내동"이라고 하는데 봄에는 풍이 쉽게 움직이므로 고혈압이 있는 사람은 스트레스나 긴장하지 말고 화를 내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우울증을 피하고 과로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② 봄에는 간기가 쉽게 올라고 간양이 비교적 커져 간음을 손상시킨다. 따라서 구기자나 백작과 같은 자양간음의 음식이 좋다. 여성들은 생리특성상 간혈이 허약해지기 쉬우며 어지럽고 얼굴색이 누렇고 빈혈증상이 나타나는 등 무력한 증상이 많은데 당귀과 구기자를 넣은 오골계탕이 좋다. 남성들은 간신음허가 많은데 어지럽고 허리가 시며 기운이 없어 포도주 한 잔 정도의 술이 도움이 되고 구기지황환이나 구기자차 또는 삶은 고기가 도움이 된다.《양력의 사계양생》


③ 봄에는 간염이 유행하는데 바이러스형 간염은 열이 나고 기운이 없으며 오심이 나타나고 간부위에 통증이 있다. 따라서 음식 위생을 철저하게 하며 만성간염이 있는 사람은 과로하지 말아야 한다.




나. 봄에는 각종 풍병이 많이 발생한다.


   동양의학에서는 봄의 기후특징을 "풍"이라 하며 풍사 단독이나 다른 사기와 겸해서 질병을 일으킨다. 풍사가 인체를 침입해 일으키는 질병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① 인체의 상부를 손상시킨다. 예를 들면 감기는 머리와 뒷목이 아프고 코가 막히거나 콧물이 나고 인후가 가려운 증상이 나타난다. 또한 풍사는 눈꺼풀에 수종을 만들기도 한다.


② 병변이 광범위하다. 풍사는 빠르게 옮겨다니고 자주 변하는 특징이 있는데 피모를 옮겨다니거나 상부로 올라가 머리에 병변을 일으키고 하부로 내려와 허리나 다리에 병을 생기게 한다.


③ 풍승즉동으로 움직이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사지운동에 이상을 만드는데 사지떨림이나 경련, 요통을 일으키며 심하면 각궁반장으로 이어진다.


④ 풍사는 다른 사기와 결합해 병을 잘 일으키는 특징이 있다. 습사와 결합해 비토를 침습하는데 소화불량이나 복창, 복통설사 등 비위에 손상을 입힌다. 열사와 결합하면 풍열감기가 시작되고 한사와 결합하면 풍한감기를 앓게 된다. 풍, 한, 습 3기가 결합하면 풍습관절염을 일으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