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선] 식물의 특성│오색(五色)

Posted by TGT_Castiel
2015. 4. 7. 01:49 약선



   모든 생물은 자연계에서 영양분을 섭취하여 생명을 유지하고 발육과 성장하며 후대를 번식한다. 그러면서 각자의 독특한 색채를 나타내는데 이것은 인체의 경락에 흐르는 기운과 같은 것으로 그 생물이 가지고 있는 기운의 특성이다.


   식물을 예로 들면 어떤 나무는 흰 꽃을 피우고 또 어떤 나무는 노란 꽃을 피우며 붉은 꽃을 피우기도 한다. 동양의학에서 정체관념의 자연과의 통일성의 이론에 의해 이러한 특성을 인체에 결합하여 사용한다.


   또 다른 예로 흰 꽃을 피우는 살구는 그 씨앗을 행인이라고 하는데 도인은 천식이나 기침을 치료하는 약으로 사용하고 흰색은 폐로 들어가므로 폐질환을 치료하는 것이다. 붉은 꽃을 피우는 복숭아의 씨는 도인이라 하여 어혈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돕는 약으로 사용하는데 붉은색은 심장으로 들어가고 심장은 혈액을 주관한다.


   무는 소화기관을 도와주며 가래를 없애고 기침을 멈추게 하는 효능이 있다. 녹색이 많은 무는 수화를 돕는 작용이 강한 반면, 흰색이 많은 무는 가래를 없애고 기침을 멈추게 하는 효능이 강하다.


   이처럼 동양의학에서는 음양오행학설을 근거로 하여 자연계에 존재하는 식물의 특성을 색채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활용한다. 색채의 기본은 오색이며 오색은 오장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여긴다.


   홍색은 혈액을 상징하며 혈맥을 보양하고 흑색은 농축, 저장을 상징하면서 신장을 보양해 수명을 연장시킨다. 백색은 폐를 윤택하게 하고 기운을 잘 소통시켜 간을 건강하게 만들며 황색은 비위를 튼튼하게 하여 신체를 건장하게 한다.


   현대적인 감각으로 본다면 시각적인 효과로 황색, 적색은 따뜻한 색에 속하고 검정색, 녹색, 흰색은 차가운 색에 속하며 색이 진하면 무거워 보이고 엷으면 가벼워 보인다. 또한 색채를 정서적인 면에서 보면 홍색은 정열, 더위, 성숙을 표현하며 황색은 따뜻한 양광과 온화한 느낌을 주며 백색은 눈처럼 깨끗하고 순결을 나타내며 흑색은 무겁고 단단하며 축적된 느낌이 들고 녹색은 조절, 생기, 청춘, 건강을 표현한다.


   요즘 영양학적으로도 식품의 색채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데 영야옷의 함량이 색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앞으로 많은 발전이 있으리라 생각된다. 단지 약선은 동양의학의 이론으로 설명하고 있지만 영양학적인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면 인류의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1) 적색


   혈액의 색으로 열을 상징하고 주로 순환기 계통으로 작용한다. 홍색식품은 오행상 화에 속하고 혈맥을 주관하는데 귀경은 심장으로 들어가며 심장을 튼튼하게 하는 작용과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해 혈전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다.


   혈액으로 인해 발생되는 여러 가지 질환, 즉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고지혈증과 혈액이 부족해 발생하는 빈혈 등의 각종 질환에도 효과가 있으며 혈액을 저장하는 간장질환에도 효과가 좋다. 또한 혈액을 만드는 장기는 비장으로 비장의 생혈작용을 돕는다.


   홍색식품으로는 홍사과, 홍무, 홍도, 토마토, 딸기, 수박, 당근, 산사, 대추, 앵두 등이 있다. 구체적인 효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토마토 - 현대 의학적으로는 혈지방을 낮추고 고혈압, 비만, 당뇨에 효과가 있으며 심장과 신장, 간장질환에 좋은 식품이다. 생으로 먹으면 활혈작용이 강해지고 계란과 함께 먹으면 보혈작용이 강해진다.

◆ 딸기 - 동맥경화나 심장질환, 고혈압, 뇌출혈, 당뇨, 변비에 효과가 있다.

◆ 수박 - 이뇨작용이 강하며 주로 심장의 열을 식히고 고혈압에 효과가 있다.

◆ 사과 - 홍사과는 생으로 먹으면 혈액순환을 돕고 어혈을 풀어주며 혈지방을 낮춘다. 고혈압, 비만, 변비에 좋고 익히면 보혈작용이 강해진다.

◆ 당근 - 보혈작용이 있으며 발육을 촉진시키고 콜레스테롤이 높거나 고혈압, 담결석, 야맹증 등을 치료하며 항암, 소염작용이 있다.

◆ 산사 - 소화제로 쓰이며 혈지방을 낮추고 동맥경화나 심장질환에 효과가 있다.

◆ 대추 - 신경쇠약이나 빈혈, 심혈관 질환에 많이 쓰이며 백혈구 혈소판감소증에 효과가 있다.



(2) 백색


   흰색은 오행상으로 폐에 속하며 폐는 기를 주관하고 수액을 조절하는 작용이 있다. 따라서 백색식품은 기운을 상징함으로 기의 흐름이 정상적이지 못한 질환에 도움이 된다.


   예를 들면 기가 위로 올라와 나오는 기침이나 천식에 효과가 있고 기가 정체되어 나타나는 복부팽만, 습이 뭉쳐 담이 생긴 증상에 좋고 수액대사를 조절하는 기능이 있어 이뇨작용이 좋으며 진액을 만들어 준다.


   그에 따라 폐를 윤택하게 하므로 폐가 건조해 마른기침을 하거나 각혈을 하는 증상에 효과가 있다. 그리고 기관지의 공기흐름을 원활하게 돕고 호흡을 편안하게 하며 기침과 가래를 없애주고 피부를 윤택하게 한다. 감기환자와 인후가 건조하거나 열이 있으며 자주 붓고 통증이 있는 사람에게 효과가 좋다.


   백색식품으로는 은이, 백합, 백과, 행인, 연근, 배, 무, 도라지, 양파, 숙주나물 등이 있다.


◆ 배 - 진액을 만들어 갈증을 해소하고 마른기침을 멈추게 하며 가래를 삭이는 작용이 있다.

◆ 무 - 소화를 돕고 가래, 마른기침을 멈추게 하며 천식과 만성기관지염에 좋고 이뇨작용이 있어 숙취해소에도 좋은 식품이다.

◆ 양파 - 기운을 강하게 하여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함으로 고혈압, 심혈관질환에 좋고 소화불량과 위산분비가 적은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 도라지 - 폐의 기운을 잘 소통시켜 기침을 멈추게 하고 가래를 삭이며 인추종통을 치료하고 폐의 농을 배출시킨다.

◆ 더덕 - 폐열로 인한 기침과 인후가 건조해 목소리가 잘 나오지 않는 증상에 효과를 볼 수 있으며 폐결핵에 많이 사용한다.

◆ 백합 - 폐를 윤택하게 하여 마른기침과 각혈에 좋고 만성기관지염, 기관지확장증, 폐결핵 또는 폐암에 효과가 있다.



(3) 황색


   황색식품은 곡물류와 과일에 많으며 비위경락으로 들어간다. 비위는 후천지본이라 하여 소화흡수를 주관하고 기혈을 생성하며 운화기능에 의해 수곡의 정미물질을 운반하는 역할을 한다. 땅에서 모든 생물이 존재하고 자라나는 것처럼 인체를 구성하는 각종 영양물질을 흡수하여 인체의 각 부분에 제공한다.


   따라서 황색식품은 비장을 튼튼하게 하고 위장을 편하게 하는 작용이 있어 소화기가 약한 사람과 기혈부족으로 체격이 허약한 사람에게 좋고 대변이 묽고 복통 및 설사를 자주 앓는 사람에게도 효과가 있다.


   황색식품으로는 단호박, 감자, 조, 옥수수, 대두, 바나나, 귤, 오렌지, 파인애플, 사탕수수 등이 있다.


◆ 단호박 - 비위경으로 들어가며 중초를 보하고 기운을 도와 혈지방과 혈당을 낮춘다. 고지혈증, 비만, 당뇨, 암을 예방한다.

◆ 대두 - 비장경, 대장경으로 들어가며 비장을 튼튼하게 하고 보혈작용과 이뇨작용이 있어 청소년들의 성장발육에 도움이 된다.

◆ 귤 - 간, 위경으로 들어가며 기가 뭉치는 것을 풀고 기기(기의 운동)를 조절해 소화를 돕고 가래를 없애며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고 갈증을 멎게 한다.

◆ 좁쌀 - 비위가 약해 생기는 구토와 설사에 효과가 있다.

◆ 옥수수 - 비위를 튼튼하게 하고 심혈관 질환과 비만에 적합하다. 

◆ 바나나 - 위나 십이지장의 궤양에 좋고 변비와 치질에 효과가 있다.

◆ 감자 - 비장을 도와 기운이 나게 하고 효과는 바나나와 같다.



(4) 청록색


   청록식품은 청색과 녹색을 모두 포함하며 주로 채소류와 설익은 과일류에 많고 성질이 차기 때문에 열을 식히고 기운을 소통시키는 작용을 한다. 간으로 들어가며 간의 소통기능을 원활하게 해 기운을 정상적으로 돌리고 비위의 운화기능도 간의 소통기능에 의존하므로 기기(기의 운동)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질병에 효과가 있다.


   예를 들면 기운이 울결되어 위로 올라와 생기는 두통과 어지럼증을 해소하고 탁한 기운을 맑게 해주는 해독작용이 있다. 또한 청록식품은 탁한 비위를 맑게 해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며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동맥경화, 고지혈증, 비만, 당뇨 등 현대성인병에 효과가 있다.


   청록식품으로는 미나리, 셀러리, 청경채, 부추, 시금치, 냉이, 향채, 현채, 피망, 녹두, 완두콩 등이 있다.


◆ 미나리 - 청열해독 작용이 강해 간열을 내리고 시운을 소통시켜 고혈압과 고지혈증에 많이 사용하며 숙취에도 좋다.

◆ 쑥갓 - 고혈압으로 인한 어지럼증에 사용하며 기침이나 소변이 잘 나오지 않을 때 효과가 있다.

◆ 셀러리 - 열을 내리고 간을 안정시키는 효능과 풍을 없애고 습을 제거하는 작용을 하며 고혈압, 두통, 충혈되는 것을 치료한다.

◆ 유채 - 혈독으로 인한 종기를 낫게 하고 지혈작용이 강하다.

◆ 시금치 - 혈압을 낮추고 빈혈에 좋으며 숙취에 효과가 있고 보혈작용이 있다.

◆ 녹두 - 해독작용을 하며 더위를 식히고 갈증을 해소하고 이뇨작용이 있어 부기를 가라앉혀준다.

◆ 완두콩 - 중초를 편하게 하며 기운을 아래로 내리고 이뇨작용이 있으며 산모의 모유를 잘 나오게 한다.



(5) 검은색


   흑색식품에는 검색정 외에 갈색, 자주색을 포함한다. 고단백 저지방식으로 콜레스테롤이 거의 없고 각종 비타민이 풍부해 광물질과 섬유질이 많다. 음양오행에서 검정색은 신장으로 들어가고 물에 속하므로 주로 신장의 기능을 향상시킨다.


   신장은 선천의 장기로 부모로부터 받은 원기를 저장해 인체의 모든 기능을 조절하고 신체 발육과 노화를 주관해 생식기능과 수명을 결정하는 중요한 장기다. 따라서 흑색식품은 신체를 튼튼하게 하며 피부를 부드럽게 하고 머리를 검게 하며 두뇌를 총명하게 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현대의학에서는 주로 고혈압, 심장병, 신장병, 혈관경화, 당뇨병, 비만증, 암증, 변비 등에 효과가 있다고 말한다.


   식품으로는 오골계, 해삼, 자라, 가물치, 흑어, 전갈, 표고버섯, 목이버섯, 검정깨, 검정콩, 미역, 김, 다시마, 자채, 흑미, 흑대추, 수박씨, 번데기, 메밀, 올방개, 가지, 오디, 게, 미꾸라지, 고동, 해바라기씨, 흑마늘 등이 있다.


◆ 검정콩 - 신장이 약해 요통, 귀울림, 식은땀, 냉대하에 효과가 있으며 산후중풍 또는 부종에 좋다.

◆ 검은쌀 - 간과 신장을 보하는 작용이 강해 노화를 방지하고 머리가 빨리 새는 것을 예방하며 심혈관질환과 당뇨에 효과가 있다.

◆ 검정깨 - 간과 신장을 윤택하게 하는 기능이 있고 피부를 밝게 하고 변비를 해소하며 기미·주근깨를 예방하고 시력을 보완 해 준다.

◆ 오골계 - 산후 체력이 약하거나 기혈부족으로 영양불량인 사람에게 좋으며 신장이 허약해 생리불순, 요통 등에 효과가 있다.

◆ 오디 - 보혈작용이 강하며 간과 신장이 허약해 귀울림, 신경쇠약으로 인한 불면증과 변비에 효과가 있다.